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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래된 게시글 (미관리) ##/R

3. 분석 마스터 플랜

by #Glacier 2018. 1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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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분석 마스터 플랜에 대해 가볍게 보고 지나갈 텐데요! 

뭐랄까 이런 개념적인 요소는 저보다 책이 더 잘 말해주고 있기 때문에, 어제와 같이 책에서 참고하였습니다. 

실제 분석내용을 포스팅 할 때는, 제가 직접 다 해보고 올릴 것입니다.


마스터 플랜 ?


앞서서 도출된 분석과제들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우선순위 및 비즈니스 효과에 따라 

즉각적으로 수행될 Quick-Win 과제와 핵심적으로 가져가야 할 과제 및 추진 로드맵을 구체적으로 정의 하는 단계


1. 마스터 플랜 수립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기 위해 다양한 척도로 우선순위 및 선별을 위한 기준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에는 주로 전략적 중요도, 실행 용이성에 따라 상세한 구분으로 분류해 평가합니다. 

특히 빅데이터는 4V를 기준으로 3V에 따른 비용요소와 Value에 따른 가치를 통해 정량적 효과에 대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로드맵에서는 추진단계에 따라 수행할 과제와 목표, 선/후행관계 및 기대효과 및 비용을 제시합니다.


2. 분석 거버넌스 체계수립

우선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은 현재 분석수준에 대한 진단을 통해 분석준비도와 분석성숙도 측정을 하는 것입니다. 

분석수준진단은 분석업무, 인력 및 조직, 인프라, 분석기법 유형을 기반으로 수행합니다.

이러한 수준진단은 연단위로 측정하는 것이 적합하며, 그룹사의 경우 계열사나 동종산업의 수준과 비교하여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측정이 완료되면 필요한 조직구조 및 인력, 스킬을 정의하고 확보방안을 수립합니다. 

분석조직의 경우 중앙 집중형, 분산형, 네트워크형(예를 들면 회계사를 둔다던지, 회계사원이 각 부서마다 있다던지 , 

회계부서가 별도로 존재한다던지 등의 구조적 형태)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인력수급이 어렵다면 외주화(Outsourcing)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전 2. 분석기회에 대한 내용에서 추가하자면, 어떤 분석 항목의 최적화 효과는 무엇일까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구매에 대해 최적화 효과를 얻고 싶다면 구매비용 절감이 최적화가 됩니다. 

고객에 대한 최적화 효과는 고객만족일 수 있습니다.

판매에 최적화 중심을 둔다면, 목표매출액 달성 등을 들 수 있겠죠? 이러한 방식으로 목표에 대한 결과를 염두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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