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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5. 운영체제 - 스케쥴링 (배치 처리, 시분할 시스템, 멀티 프로그래밍)

by #Glacier 2019. 1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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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치 처리 시스템은 App1과 App2가 있을 때, 순차적으로 App1이 끝나면 App2가 실행되도록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Queue 구조와 유사합니다. Queue 구조는 한 방향으로 들어가서 순차적으로 출력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회계에서의 First In, First Out인 FIFO 선입선출과 유사한 의미입니다.

 

배치 처리 시스템 이후 왜 시분할 시스템, 멀티 태스킹, 멀티 프로그래밍이 등장했을까요?

여러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실행시킬 때, 순서가 뒤에 있는 프로그램들은 너무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 음악을 들으면서 문서 작성을 하고 싶다면, 배치 처리 시스템에서는 이뤄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하나의 컴퓨터를 쓰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시분할 시스템, 멀티 태스킹, 멀티 프로세싱, 멀티 프로그래밍은 뭘까요?

 

시분할 시스템은 다중 사용자 지원을 위해 컴퓨터 응답시간을 최소화하는 시스템입니다.

멀티 태스킹은 단일 CPU에서 여러 응용 프로그램이 동시에 실행되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실제 멀티 태스킹은 10~20ms 단위로도 응용 프로그램이 바뀌어 실행됩니다. 

               (1ms = 0.001초, 10~20ms = 0.01~0.02초)

멀티 프로세싱은 여러 CPU에서 하나의 응용 프로그램을 병렬로 실행하여 실행속도를 극대화시키는 시스템입니다.

멀티 프로그래밍은 최대한 CPU를 많이 활용하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용어들이 있지만 혼용되어 쓰이는 경우도 있으니 이해를 위주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이 글의 상당 부분은 패스트캠퍼스 컴퓨터 공학 기초 강의를 참고하였습니다.

개인 학습, 복기용이기 때문에 복제를 금합니다.

관심이 있으시다면 같이 공부하시거나, 해당 관련 강의를 직접 수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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